본문 바로가기
영양학

알코올성 간질환과 식도, 위 정맥류의 식이제한

by 하리놀렌 2024. 6. 21.
반응형

1. 알코올성 간질환

1) 원인
알코올은 식도와 위에서 일부 흡수되나 80%는 소장에서 흡수되어 간에서 대사됩니다. 이 질환은 유전적 요인과 관련되어 개인차가 크지만, B형과 C형 간염 환자나 간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의 과음은 알코올성 간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음주를 엄격히 제한해야 합니다. 상습 과음자는 평생 15~30%에서 알코올성 간경변증이 발생합니다.

2) 증상
알코올이 아세트알데하이드로 산화된 후 아세테이트를 거쳐 아세틸 CoA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수소가 다량 생성되므로 수소를 생성하기보다는 소모하는 방향으로 여러 변화가 초래됩니다.


알코올 과음으로 다량 생성된 아세틸 CoA는 수소를 생성하는 TCA 회로로 들어가지 못하고, 대신 수소를 소모하는 반응으로 중성지방을 합성하여 지방간을 유발합니다.


혈액과 간세포 내에 증가한 아세트알데하이드는 간세포 미토콘드리아의 막 구조에 손상을 주고 기능을 변화시킵니다.
아세틸 CoA는 축합하여 케톤체를 형성하고 이에 따라 케톤증을 유발합니다. 한편, 포도당과 피루브산을 거쳐 아세틸 CoA로 전환되어야 하나 이 과정에서 수소를 생성하므로 억제되는 대신, 피루브산은 수소를 소모하는 반응에 의해 젖산이 됩니다. 젖산과 케톤체는 혈중으로 나와 산혈증을 유발합니다.


케톤체는 신장에서 요산 배설을 억제하므로 고요산혈증과 통풍을 유발합니다.
알코올은 에너지 이외에는 다른 영양소를 공급하지 않으며, 과음은 위, 췌장, 소장에 염증을 일으켜 티아민, 비타민 B12, 엽산, 비타민 C와 같은 영양소의 흡수를 저해합니다. 이외에도 마그네슘 요구량이 증가하고 활성형 비타민 D(25-OH-D3)가 감소합니다.

알코올성 간질환은 다음의 3가지 진행 단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코올성 지방간, 알코올성 간염, 알코올성 간경변증의 세 가지 질환이 순차적으로 나타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환경인자, 유전인자, 바이러스 간염, 비만 등은 알코올성 지방간을 알코올성 간염으로 촉진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만성 알코올중독 환자의 80% 이상에서 유발되고 음주를 중단하면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으나 지속적인 음주 시 간경변증으로 진행됩니다. 알코올성 간염은 만성 알코올중독 환자의 30% 정도에서 유발되고, 발열, 메스꺼움, 식욕부진, 피로, 무력감, 빈혈, 체중감소, 간비대, 심할 경우 황달,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음주를 중단하면 회복되기도 하지만 자주 간경변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경변증을 알코올성 간질환 환자의 10~15%에서 유발되고 심한 영양불량인 부적절한 식사 섭취나 흡수 불량, 간 저장능력의 감소, 대사이상 등의 복합적인 원인에 의한 단계입니다.

3) 식사요법
알코올성 간질환 환자들은 평생 금주해야 합니다. 지방간은 금주한 뒤 대부분 3~6개월 이내에 없어지고, 알코올성 간염도 일부에서 금주 후 완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속적인 음주는 간 손상이 회복되지 않고 간경변증으로 진행합니다.
소주잔으로 1잔, 맥주컵으로 1컵에는 알코올 10g이 포함됩니다. 간경변증이 발생하는 최소 알코올의 양은 남성은 하루 20~40g인 소주잔 2~4잔 이상, 여성은 10~20g인 소주잔 1~2잔 이상입니다. 최근 사회문제가 되는 폭음은 2시간 안에 남성은 5잔 이상, 여성은 4잔 이상의 음주로 정의합니다. 같은 양의 음주를 해도 혈중알코올농도가 남성보다 여성이 높아 알코올성 간질환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일반적인 식사요법은 지방간이나 급성 간염의 회복기와 유사합니다.
에너지는 대사 적 요구량을 충족시키고 체 조직의 이화를 막으며 표준체중을 유지할 정도로 공급합니다. 체중 1kg당 30~35kcal로서 1일 2500~3000kcal를 공급하고 에너지원은 주로 당질로 합니다.
단백질은 질소평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체중 1kg당 1~1.5g으로 1일 60~80g 정도를 권장합니다.
지방, 나트륨, 수분은 간의 상태에 따라 허용범위 내에서 공급합니다. 그 외에 티아민, 리보플래빈, 니아신, 엽산, 아연, 마그네슘 등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충이 필요합니다.

2. 식도 위 정맥류

식도 위 정맥류 식사는 무자극성 식사로 구성합니다. 약한 자극에도 출혈이 있으므로 기계적 자극을 피하기 위해 연하고 부드러우며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소량씩 제공합니다. 거칠고 단단한 음식, 식이섬유가 많은 생채소나 생과인, 결합 조직이 많은 식품은 피합니다. 혈관 벽 구성에 필요한 단백질, 필수지방산, 비타민C의 섭취를 증가시킵니다. 혈액 응고에 필요한 칼슘과 비타민K를 공급하고, 출혈 시에는 철을 보충합니다.

3. 복수
복수 식이요법은 저염식으로 구성하도록 합니다. 나트륨을 1일 2000mg 이하(소금 5g 이하)로 제한하고, 복수와 부종이 심하면 1일 1000mg 이하(소금 2.5g 이하)로 제한합니다. 소금과 간장이 필요하지 않은 조리 방법과 재료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반응형